누텔라 유통기한은? 유통기한 지난 누텔라 먹으면?
누텔라 유통기한은 냉장 보관시 제품 라벨에 표시된 유통기한 만큼 보관할 수 있지만(제조일로부터 6개월), 상온에서는 4개월 정도 지나면 맛이나 질감에 변화가 생길 수 있는데요. 유통기한을 지난 누텔라를 섭취하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1. 누텔라 유통기한은?
누텔라는 가급적이면 냉장보관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조일로부터 6개월을 넘어가는 경우 냉장보관 상태에서는 변질되는 것이 지연되지만, 상온에서 보관한 누텔라는 변질이 시작되어 먹기 불편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간혹, 냉장보관된 누텔라에서 알갱이처럼 덩어리진 누텔라가 생길 수 있지만, 이는 초콜릿 제품에 흔히 발생할 수 있는 기포이며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실, 맛이나 질감은 상온에 두고 떠먹는 누텔라가 더 부드럽고 단 맛이 잘 느껴집니다.
다만, 상온에 보관한 누텔라는 보관 상태에 따라서 직사광선, 고온 다습한 환경, 냄새가 강한 곳을 피해 시원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신다면 변질되는 것을 지연할 수 있습니다.
2. 유통기한 지난 누텔라의 상태
유통기한이 지난 누텔라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시각적인 변화는 기름층이 분리된다는 것입니다. 설탕, 코코아, 팜유와 같은 성분으로 구성된 누텔라가 분리되어 기름층이 표면에 뜨는 형태로 나타납니다.
시각적인 변화 외에도 맛이나 질감에 변화가 생기는데요. 유통기한이 지난 누텔라는 쓴 맛이나 퀴퀴한 맛이 날 수 있습니다. 기름 성분이 산화되거나 향미 성분이 분해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누텔라가 딱딱해지거나 뭉쳐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누텔라 내부의 수분이 수분이 증발하거나 지방 성분이 변질되면서 나타나는 변화입니다.
3. 유통기한 지난 누텔라를 먹으면?
유통기한이 지난 누텔라에는 살모넬라나 대장균과 같은 유해균이 번식할 수 있습니다. 누텔라 내부에서 증식하는 미셍물의 영향을 받은 것인데요. 변질된 누텔라를 드시면 식중독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지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누텔라 내부에서 곰팡이나 곰팡이 독소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복통, 설사, 구토, 발열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섭취를 중단하시고 병원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4. 누텔라 너무 많이 먹으면
누텔라를 구성하는 성분은 팜유(식물성 기름), 탈지분유, 코코아, 헤이즐넛, 설탕입니다. 설탕이 무려 55%나 들어있어 당분이 매우 높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먹어도 먹어도 계속 당기는 누텔라가 악마의 크림이라는 이유를 알 것 같습니다.
누텔라는 포화지방과 탄수화물, 당류가 많이 들어있어 너무 많이 드시면 체중이 급격하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혈관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심혈관 질환에 걸릴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치아에도 안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누텔라의 끈적한 질감이 치아에 잘 달라붙기 때문에 치태 형성을 촉진하고, 충치로 발전될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에 주의하셔야겠습니다.
5. 혈당스파이크와 졸음의 관계
평소 달콤한 간식이나 음료를 자주 드신 분들은 갑작스럽게 찾아오늘 졸음을 경험하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는 단순한 식곤증이 아닌 혈당스파이크의 영향일 수 있는데요.
혈당스파이크는 인슐린 분비를 감소시켜 에너지 부족으로 피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로토닌 분비가 촉진되어 졸음을 유발할 수 있고, 아데노신의 분비도 촉진되어 졸음과 무기력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관련 글 모음
댓글